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알아보기
👉요즘 바퀴 달린 건 전기가 대세입니다. 자동차, 자전거 할 것 없이 말이죠.
전기 자동차가 유행에 덩달아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전자제품의 가장 중요한 점이 배터리 수명입니다. 오늘은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과 전기 자전거 오래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에게 이 글을 공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가격 알아보기
전기 자전거 배터리는 소모성이라서 사용하면 할 수록 수명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핸드폰을 2년 정도 사용하면 배터리가 금방 방전되는 경험을 하시 적이 있으실 겁니다. 배터리 충전으로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배터리 수명 감소는 숙명이죠.
전기 자전거도 마찬가지인데요. 제대로 전기 자전거 관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타게 되면 대략 3년 정도면 전기 자전거의 성능의 크게 안 좋아집니다. 관리를 잘한다면 3년을 넘게 타고 큰 성능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전기 자전거 관리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전기 자전거의 배터리는 핸드폰과 같은 리튬이온배터리가 들어갑니다. 보통 리튬 배터리는 0% ~100%씩 충전한다고 했을 때 600~800번 정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 가격은 자전거 가격의 1/3 정도입니다. 전기 자전거 부품 중에 가장 비싼 부품이에요.
전기 자전거의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는 편이나 알톤이나 삼천리 자전거의 경우 20~40만 원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전기 자전거 배터리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차라리 새 전기 자전거로 구매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3~4년 타고 전기 자전거를 바꾸는 것보다 관리를 잘해서 오래 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전기 자전거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은 핸드폰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똑같은 리튬배터리이기 때문이죠.
모든 전자제품과 똑같이 전기 자전거도 절대 방전시키지 말아주세요.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실 때는 배터리 잔량이 20% 이상을 유지해주시고 충전은 100%로 완충하지 마시고 80% 해주세요.
전기 자전거를 처음 타시면 최대 주행거리를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위해 방전될 때까지 타시는 분이 계시는데 처음 타자마자 배터리 수명을 크게 줄이는 행동입니다.
전기 자전거의 특성상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한동안 타지 않습니다. 한 동안 타지 않을 것 같다면 충분히 배터리 충전을 한 뒤에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배터리는 충전을 해놔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소모됩니다. 그래서 전기 자전거를 타지 않아도 종종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충전을 해주셔야 합니다. 방전이 되지 않게요.
전기 자전거에는 속도제한이 걸려 있는데요. 속도제한 해제하면 시속 40KM로 달릴 수 있지만 전기 자전거 배터리를 빨리 소모시킵니다. 빠르게 달리고 싶은 마음이 이해하나 배터리 수명을 위해 참아주세요.
*전기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에게 이 글을 공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과 가격, 배터리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