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 맞는 이유, 효능
뉴스에 보면 프로포폴은 심심치 않게 나오는 약물이에요. 크게 이슈가 되는 이유는 유명 연예인, 기업인이 많이 맞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일명 우유주사라고 불리는 프로포폴 맞는 이유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포폴 맞는 이유, 효능
프로포폴은 전신마취 수술과 수면내시경을 할 때 사용됩니다. 마취제 전에 사용되는 마취유도제로 전문의약품입니다. 전문의약품이라는 것은 전문의의 처방 없이는 사용할 수 없는 약품을 뜻합니다.
프로포폴은 마취유도제로 쓰이며, 진통과 진정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어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프로포폴은 중추신경 억제성 신경 저하와 수면을 유도합니다. 프로포폴을 투약하면 환자는 1분내에 수면에 빠진 것처럼 느끼지만 의식이 절반 정도는 남아 있는 상태로 빠집니다. 의식이 절반 정도는 있는 상태라 자신도 모르게 평소 습관이나 민망한 행동이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티비를 보면 연예인들이 수면내시경을 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전 옛날에 나 혼자 산다에서 이시언 님이 수면내시경을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시언 님이 눈도 살짝 뜨고 있고 의식이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횡설수설하기도 하면 잠에 취해 있는 모습처럼 보였어요. 의식이 절반 정도는 남아 있는 거죠.
프로포폴은 수술이나 검사용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마약처럼 중독성이 있는 약물로 절대로 남용해서는 안돼요. 그렇지만 유명인과 기업인들이 프로포폴의 위험성을 모르고 있지 않을 텐데요. 계속 뉴스 기사가 나오는 이유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명인들이 프로포폴 맞는 이유는 원기회복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프로포폴을 맞고 잠을 조금만 취해도 천근만근했던 몸이 날아갈 듯이 개운한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 식욕을 저하시켜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다이어트 효과는 아닙니다.
기업인들과 연예인들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이죠. 육체적으로 바쁘기도 해서 단시간 수면으로 게운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프로포폴에 빠지는 듯합니다. 한 번 맞으면 빠져나오기 힘든 프로포폴은 남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약물인데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포폴 투약시에 프로포폴은 뇌의 도파민 조절 기능을 마비시켜 도파민이 과다 생성됩니다. 도파민을 과다 생성해서 투약 초기에 기분을 좋게 만들죠. 이러한 기분 상승은 프로포폴에 대한 의존성을 유발합니다.
프로로폴 사용은 단기 기억상실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프로포폴을 오랜 기간 동안 맞을 경우 마약처럼 중독이 되며 약물을 과다 사용하게 되면 사망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프로포폴로 인한 사망 이유는 호흡을 억제하면서 무호흡증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프로포폴 효능와 프로포폴 맞는 이유, 위험성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프로포폴은 꼭 수술이나 검사용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