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꾸러미/기타

WPCWPI 차이가 궁금하다면

반응형

WPCWPI 차이가 궁금하다면

연예인 대표 헬스러 김종국 님은 "운동 후 먹는 것 까지 운동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는데요.🍖 그만큼 운동 후 충분한 에너지 보충까지 해야 탄탄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에너지 보충을 음식으로 충분히 보충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하는데요.💪

 

구매한 단백질 보충제를 보면 WPC WPI 등 처음 보는 영어가 있어서 궁금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WPC WPI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PC WPI 차이점

WPC

출처 아이허브

WPC는 Whey Protein Concentrate의 약어 입니다. 한국말로 하면 농축 유청 단백질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유청이란 무엇일까요? 🔎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되는데요. 우유를 가공하고 치즈와 요구르트 등 유제품을 가공하고 남은 액체를 유청이라고 합니다.

 

액체 형태의 유청을 충분한 농도에 맞추고 건조시켜서 분말 형태의 유청 단백질을 만들죠. 이때 단백질 함량은 80%와 20%의 탄수화물,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wpc는 유청을 농축시켜서 만든 농축형 단백질입니다.

 

WPI

출처: 아이허브

WPI는 Whey protein Isolate의 약어로 분리 유청 단백질을 뜻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WPC는 단백질 80%와 나머지 20%는 탄수화물, 지방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했습니다.

 

WPI는 WPC를 만드는 과정에 추가적으로 더 순수한 유청을 만드는 공정이 추가됩니다. 공정이 추가된 만큼 당연히 가격도 WPI가 더 비싸죠.💴

 

WPC vs WPI

가격이 비싸다고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선택하는데 중요한 건 '자신이 유당 불내증이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유당 불내증은 쉽게 생각해서 우유를 먹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즉, 우유를 먹고 소화가 안되는 분들은 탄수화물, 유당, 지방이 적은 WPI를 드시면 소화가 잘 될 겁니다. 우유를 드시는데 문제가 전혀 없는 분들은 더 저렴한 WPC를 드시면 되는 겁니다. 전문 트레이너가 아니면 차이가 없어요.

 

WPC 후기

저 같은 경우는 유당 불내증이 없어서 WPC 게이너를 먹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요즘에 먹는 게이너예요.

 

제가 단백질 보충제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품질에 대한 안전성입니다. 사실 단백질 보충제를 만드는데 특별히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 게 아니라서 얼마나 안전하게 관리, 생산하는지를 중점으로 보고 있고 합리적인 가격인지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위의 게이너는 대한민국 식품안전관리 인증 HACCP를 받고 최근에는 국제 품질 인증인 ISO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WPC 15%와 ISP라는 게 섞여 있는데요. ISP는 Isolate Soybean Protein으로 대두 단백질. 즉, 콩으로 만든 단백질로 유당 불내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유청단백질보다 더 비싼 원료죠.

 

위 사진은 에이스 게이너의 성분표입니다. 당류가 8.3%인데 보통 초코맛 단백질 보충제는 당류가 다 높더라고요. 당류가 높더라도 초코맛 드세요. 다른 건 맛없습니다.

 

친절하게 섭취 방법도 나와 있는데요. 권장과 선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선택사항으로 먹고 있는데요. 게이너가 아니라 매스를 드시는 분은 살이 확 찔 수 있기 때문에 선택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재료 사진이에요.

 

보관은 습기와 열,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주세요. 냉장고에 여유 공간이 있다면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우유 VS 물

예전에는 통 안에 비닐이 들어 있고 그 비닐 안에 분말이 있었는데요. 살짝 아쉽게 느껴지지만 환경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 중요하잖아요.

 

 

위에 있는 섭취 방법에 보셨듯이 물이나 두유, 우유 등과 섞어서 먹으면 되는데요. 간단하게 물과 우유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찬물

운동을 안 한 날이어서 조금만 섞었는데요. 찬물이지만 정말 잘 녹습니다. 맛은 부드러운 우유가 빠진 코코아 맛이에요. 맛이 없다기보다 뭔가 부족한 맛인데요. 먹을만합니다.

 

우유

찬 우유는 물보다는 잘 안 섞입니다. 약간이 팁을 알려드리자면 우유를 넣고 바로 뒤집에서 흔들어주세요. 그러면 더 잘 섞입니다.

 

맛은 딱 우유에 제티 넣어 먹는 맛이에요. 설명이 필요 없이 맛있습니다.👍

 

에이스 게이너 보러 가기

 

마치며

전에는 WPI가 WPC보다 비싸니까 단순히 더 효과가 좋은 단백질 보충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셨을 텐데요. 전문 헬스 트레이너가 아니라면 유당 불내증의 여부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WPC로 충분하니 열심히 운동만 하시면 돼요. 오늘은 WPC WPI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