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꾸러미/웹사이트 꾸러미

무료 전자도서관 '서울시교육청 도서관' 이용법

반응형

전자책을 이용해 본 사람들은 아실 겁니다. 내 몸을 짓누르던 지방 덩어리가 눈 녹듯이 사라져 버린 듯한 느낌과 같은 전자책의 편리함은 마약과 같다는 것을요.

 

종이책을 선호하던 사람도 전자책을 이용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ebook은 중고 판매가 안되기 때문에 막상 구매하기가 망설이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단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무료 전자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무료 전자도서관 '서울시 도서관' 이용 방법

1. 가입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에 접속합니다. 첫 방문이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서울시교육청 통합 도서관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하는 것이 빠릅니다.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이용대상 및 준비서류를 보면 현거주지가 서울로 기재된 서울시민이거나, 서울 소재의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고 있다는 재직, 재학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으면 됩니다.

 

 

회원 종류는 대출회원(정회원)과 전자도서관(인증 도서관) 가입, 두 종류가 있습니다.

 

대출회원 가입은 서울시교육청 소속 22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에서 전자책뿐만 아니라 도서 대출도 가능합니다. 단, 가입 시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에 소속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등록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전자도서관(인증회원) 가입은 말 그대로 전자책 대출만 이용 가능합니다. 가입은 통합 도서관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 후에 서울 시민 인증을 해야 됩니다.

 

 

서울시교육청 통합 도서관 회원가입을 마쳤으면, 서울시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서울 시민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해서 10초면 완료가 됩니다.

 

 

2. 대출

전자책은 주제에 따라, 유통사에 따라 구분되어 있어서, 찾고자 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찾으면 됩니다.

 

 

대출을 하려면 '대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전자책은 파일 유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보통 PDF 파일과 EPUB 파일 두 종류를 사용합니다. 차이점을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예전에 포스팅한 글(아래 링크)을 읽어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교보문고 ebook 추천 pc버전 다운방법, 보는 법 정리

 

 

전자도서관에서 가지고 있는 10권 모두 대출 중이라면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볼려면 '통합 뷰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통합 뷰어는 아까 '대출하기' 버튼 위에 있는 '통합 뷰어 이용안내'를 클릭하면 됩니다.

 

 

통합 뷰어를 사용 컴퓨터의 사양에 맞게 32비트 혹은 64비트 뷰어로 설치해주세요.  뷰어 설치 및 이용방법은 홈페이지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32비트? 64비트? 알아보기

사용 컴퓨터의 시스템 종류가 32비트, 64비트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내 PC의 속성에서 알 수 있습니다. 내 PC 아이콘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 컴퓨터는 64비트입니다.

 

 

전자책은 이동 중에 편리함 때문에 많이 이용하는데요. 위 화면에 왼쪽에 있는 '모바일 전자도서관 이용방법'을 보면 서울시교육청 앱 이용방법, 교보문고 앱, 내일북 앱, 북큐브 앱 , 에피루스 앱 등 이용방법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읽고 싶은 책이 많은데, 모든 책을 사자니 비용이 많이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종이책의 경우 구립, 시립 등 무료 도서관에서도 가끔 신간을 볼 수 있지만 전자책의 경우, 거의 신간은 없다고 보셔야 됩니다.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은 보통 2018년 출판된 책이면 신간으로 봐야 합니다. 아쉬움이 남는 점입니다.

 

그래도 다른 무료 전자도서관보다 책 종류가 많은 편입니다. 출판된 지 오래된 책도 좋은 책이 많으니까, 무료 전자도서관을 찾는다면,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추천합니다.

반응형
-->